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2월 7일 0시에 카타르 아시안컵 4강전, 대한민국 대 요르단 경기가 펼쳐집니다. 대한민국은 16강에서 사우디아라비아, 8강에서 호주를 후반 추가시간 극적인 동점골로 드라마틱한 승리를 이끌었습니다. 두 번의 극적인 승리로 대표팀 내 분위기가 상당히 좋을 것으로 예상되어, 4강 요르단 전도 좋은 분위기에서 치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요르단도 조별예선 대한민국과의 경기에서 만만치 않은 경기력을 보여줬습니다. 쉽지 않은 경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 요르단 전 관전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대한민국 선수들의 체력

    대한민국은 사상 초유의 2게임 연속 120분 연장 혈투를 펼쳤습니다. 극적인 승리로 분위기가 한껏 좋아진 이점도 있습니다만, 선수들의 체력이 걱정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손흥민 선수도 2게임 연속으로 120분을 뛴 적이 없다고 말할 정도로 경기 후반 체력이 어느 정도 받쳐 주느냐가 4강전 키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특히, 8강전 연장 때 손흥민 선수가 스프린트 이후 허벅지 부분을 만지는 장면이 나왔었는데 햄스트링 부상이 우려되는 부분입니다만 이 부분에 대한 기사가 없는 것을 보면 손흥민 선수의 햄스트링 부상은 우려할 만한 사항은 아닌 듯싶습니다.

     

    반면, 요르단은 16강, 8강 모두 연장을 가지 않고 정규시간 내에 경기를 끝내 상대적으로 체력이 좋은 상태입니다. 또한 우리보다 8강을 하루 전에 치렀기 때문에 휴식 시간도 길어 체력적으로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황희찬 출격

    조별예선 요르단 전에 황희찬 선수가 부상여파로 출전하지 않았습니다. 우리 공격라인의 가장 큰 변화는 황희찬 선수가 선발로 출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미 우리와 한차례 경기를 치른 요르단 입장에서는 황희찬이라는 큰 변수를 어떻게 막을 것인지 고민일 것입니다. 올 시즌 영국 프리미어 리그에서도 10골을 기록하며 좋은 폼을 유지하고 있는 황희찬입니다. 16강전과 8강전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줬고 특유의 저돌적인 돌파로 상대 수비수들을 당황케 만들며 좋은 장면을 수차례 만들었던 황희찬 선수입니다. 또한, 8강 호주전 손흥민 선수가 만들어낸 페널티를 자원해서 본인이 찬다고 했을 만큼 자신감과 폼이 올라올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요르단 전에서는 손흥민 선수, 이강인 선수와 좋은 호흡으로 위협적인 장면을 많이 만들고 골도 기록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김민재 부재와 수비라인

    4강전에는 김민재 선수가 경고 누적으로 경기에 나올 수 없습니다. 수비의 핵심인 김민재 선수의 부재로 안 그래도 실점(8점)이 많은 대한민국 수비라인이 걱정이 되는 건 사실입니다. 조별예선 요르단과의 경기에서도 요르단의 키 플레이어인 알 나이마트를 잘 막았던 김민재 선수입니다. 대한민국은 중앙수비수로 김영권 선수와 정승현 선수 조합으로 경기를 치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둘은 같은 소속팀(울산 HD)에서 뛰고 있는 만큼 호흡적인 측면에서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좌우측 수비수로 선발출전이 예상돼 설영우도 울산 HD소속이며 김태환도 작년까지 한솥밥을 먹었던 터라 좋은 호흡이 예상됩니다.

     

    4백으로 나올 경우 위와 같은 4명의 조합이 예상되지만, 우리 대표팀이 16강전에서 한차례 선보였던 3백 전술을 들고 나올 경우 박진섭 선수가 3백 라인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16강전에서 3백 실험은 개인적으로 실패한 전술이 아닌가 싶습니다. 수비적으로는 우수할지 모르나 우리의 강점인 공격 부분이 잘 살아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번 요르단 전은 4백으로 나와 화끈한 공격축구를 보여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요르단 공격수

    요르단에는 알 나이마트라는 핵심 공격수가 있습니다. 우리와의 예선전에서도 1골을 기록했고 현재까지 2골을 기록하고 있는 선수로 요르단의 에이스입니다. 요르단 매체에 따르면 알 나이마트가 요르단 훈련 때 팀 훈련을 하지 못하고 개인적으로 따로 몸만 풀었다고 합니다. 알 나이마트의 컨디션이 그리 좋지 않은 것으로 판단 하고 있는데요, 이는 연막작전일 수도 있다는 분석입니다. 알 나이마트가 정상적인 컨디션이 아니라면 대한민국에는 나쁠 것이 없는 상황이지만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 밖에도 요르단은 주전 수비수 1명, 미드필더 1명이 경고 누적으로 우리와의 4강전에 출전할 수 없는 부분은 우리에게 호재입니다. 하지만, 이것저것 따질 것 없이 대한민국이 화끈한 공격으로 편하게 이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 카타르 아시안컵 4강전 대한민국 대 요르단 전 관전포인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